미주한인교회사

미주한인 역사

Contact Info

680 Wilshire Pl Ste 419,
Los Angeles, CA 90005
info@kcmusa.org
(213) 365 9188

Follow Us

인사말

박희민 목사 KCMUSA 이사장

미주 한인 교회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의 전환점이 되길 바라며

할렐루야! 2023년 1월 13일은 미주한인이민 120주년을 맞는 날입 니다.

미주 한인 이민의 역사 120주년을 맞이하여 『미주한인교회사』를 출 간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감사드립니다.
영국의 역사가 에드워드 카(Edward H. Carr)는 『역사란 무엇인가』라 는 그의 저서에서 “역사는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하 였습니다. 현재와 과거의 역사적 사실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과거 역사를 재해석하고 조명해 봄으로써 현재와 미래를 새롭게 계획하고 설계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점에서 120주년을 맞이하여 출간되는 미주 한인 이민 교회 역 사는 큰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합니다. 미주 한인 교회의 새로운 도약 과 발전의 전환점이 될 뿐 아니라 200주년을 향한 미주 한인 이민 교 회의 비전을 바라보게 하는 도전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 것은 영어로 함께 출판되어 미 주류 사회와 다른 소수 민족 들과 차세대들이 함께 읽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것입니다. 이 소원도 곧 이루어지리라 믿습니다.
특별히 바쁘신 중에도 『미주한인교회사』를 집필해주신 김홍기 박 사, 조명환 목사께 감사드리며, 각 분야별 역사와 교단 역사, 그리고 50 개 주 최초의 교회 역사를 집필해주신 많은 분들에게 심심한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끝으로 어려운 가운데도 출판을 결정해 주시고 후원해 주신 KCMUSA 관계자 및 직원들, 그리고 한국 교회와 이민 교회뿐 아니라 많은 성도들이 미주 한인 이민 교회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기도하면서 발행사를 대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