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민 목사 KCMUSA 이사장
할렐루야! 2023년 1월 13일은 미주한인이민 120주년을 맞는 날입 니다.
미주 한인 이민의 역사 120주년을 맞이하여 『미주한인교회사』를 출 간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감사드립니다.
영국의 역사가 에드워드 카(Edward H. Carr)는 『역사란 무엇인가』라 는 그의 저서에서 “역사는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하 였습니다. 현재와 과거의 역사적 사실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과거 역사를 재해석하고 조명해 봄으로써 현재와 미래를 새롭게 계획하고 설계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점에서 120주년을 맞이하여 출간되는 미주 한인 이민 교회 역 사는 큰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합니다. 미주 한인 교회의 새로운 도약 과 발전의 전환점이 될 뿐 아니라 200주년을 향한 미주 한인 이민 교 회의 비전을 바라보게 하는 도전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 것은 영어로 함께 출판되어 미 주류 사회와 다른 소수 민족 들과 차세대들이 함께 읽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것입니다. 이 소원도 곧 이루어지리라 믿습니다.
특별히 바쁘신 중에도 『미주한인교회사』를 집필해주신 김홍기 박 사, 조명환 목사께 감사드리며, 각 분야별 역사와 교단 역사, 그리고 50 개 주 최초의 교회 역사를 집필해주신 많은 분들에게 심심한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끝으로 어려운 가운데도 출판을 결정해 주시고 후원해 주신 KCMUSA 관계자 및 직원들, 그리고 한국 교회와 이민 교회뿐 아니라 많은 성도들이 미주 한인 이민 교회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기도하면서 발행사를 대신합니다.